본문 바로가기
건축 시공학

특수 콘크리트 - 프리팩트 콘크리트, 해양 콘크리트, 팽창 콘크리트, 섬유보강 콘크리트

by 꿀정보, 꿀팁 2025. 3. 6.
반응형

프리팩트 콘크리트

거푸집 속에 미리 굵은 골재를 채워 넣은 후, 그 속에 유동성이 좋은 특수 모르타르를 적당한 압력으로 주입하여 타설한 콘크리트이다. 프리팩트콘크리트는 기존 구조물의 보수·보강 공사에 사용하며 기초공사 및 주열식의 현장 타설 흙막이 공사에 사용한다. 거푸집의 강도는 주입 모르타르의 측압을 견뎌야 하며, 이음부에서 시멘트 페이스트 유출이 없도록 한다.
프리팩트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콘크리트의 품질을 확인하기가 어려우므로 필요한 품질이 확실히 얻어질 수 있도록 모르타르의 배합을 결정하고 시공 방법을 정한다.

 

해양콘크리트

해양콘크리트는 바닷속이나 바다가 가까워 염해를 받기 쉬운 곳에 시공하는 콘크리트이다. 해양콘크리트는 염해에 의해 콘크리트가 노후되고 강재의 부식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피복두께를 크게 하고 균열이 적게 발생하도록 시공한다.

 

팽창콘크리트

경화 과정에서 팽창하는 성질을 가진 시멘트나 혼화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콘크리트이다. 팽창제를 혼화제로 첨가하여 건조수축으로 인한 체적 감소를 억제시키로 균열을 방지한다. 팽창콘크리트는 균열 부분의 보수공사, 그라우트, 장스팬의 구조물 공사에 사용한다.

 

섬유보강 콘크리트

보통 콘크리트보다 인장과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크게 하기 위해서 섬유(강섬유, 유리섬유, 탄소섬유, 비닐론 섬유)를 보강한 것으로 콘크리트에 직경 0.1mm 이하의 섬유를 분산시켜 시공하는 콘크리트이다. 비빔 중의 분산상태가 타설·다짐 중에도 유지되도록 해야 하며 섬유가 분산되지 않고 모여서 파이벌 볼을 형성하면 강도가 떨어진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