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시공학

흙파기 공법 part1 (경사 오픈 컷 공법, 자립식 흙막이 공법, 어스앵커 공법 등)

by 꿀정보, 꿀팁 2023. 3. 23.
반응형

건축물의 지하층이나 기초를 축조하기 위한 터파기 공사는 다양한 종류의 장비를 최적으로 조합하고 동선을 매끄럽게 처리하는 것이 핵심 사항이다.

 

경사 오픈 컷 공법

굴착면을 경사지게 하여 흙막이 벽이나 가설 구조물이 없이 굴착하는 공법이다. 굴착 면적에 비래 대지면적이 큰 경우에 사용된다. 점토질일 경우에는 경사면이 붕괴될 우려가 있다.

사면 붕괴 방지의 요점은 사면부 특히 사면 상부에 물이 침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오픈컷 공법은 터파기 후 경사면의 수정이 어려우므로 굴토 전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적합한 굴토 시작 전을 설정해야 한다. 이 공법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덜 들고 공기 단축이 가능하지만, 굴착 토량 및 되메우기 토량이 많아진다.

자립식 흙막이 공법

토압을 흙막이 벽의 횡 저항으로 지지하며 흙막이 벽을 자립시켜 굴착하는 공법이다.

어스앵커 공법

흙막이 병의 뒷면에 어스앵커를 설치하고, 앵커의 인발력으로 토압에 저항하는 방법이다. 어스앵커를 인접 건축물의 대지 맡까지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경우에는 적용이 불가능하거나 인접 건물주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앵커를 제거할 수 있도록 만들어 적용하는 현장이 늘고 있다. 연약층이 두꺼운 경우에는 어스앵커의 길이를 길게 해야 한다.

아일랜드 컷 공법

대지 주위에 흙막이 벽을 설치하고, 흙막이 벽에 접하여 경사면을 남겨두어 흙막이 벽을 지지하도록 한다. 이후 중앙부를 먼저 굴착하여 그 위치에 구조물을 축조한 후 남은 주변부를 굴착하여 주변부의 구조물을 완겅시키는 공법이다.

트렌치 컷 공법

측벽이나 주열선 부분을 먼저 파내고 그 부분에 구조물을 축조한 다음 중앙부의 나머지 부분을 파내어 지하 구조물을 완성해 나가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아일렌드 컷 공법과는 반대의 형식을 취하는 공법이다.

아일랜드 컷 공법과 트렌치 컷 공법의 특징
- 연약지반에 적용이 가능하다.
- 깊은 기초에는 부적합한 공법이다.
- 이중 작업으로 인해 공사 기간이 연장된다.
- 아일랜드 컷 공법의 경우 경사 버팀대의 변형이 우려된다.
- 트렌치 컷 공법의 경우 이중널 시공으로 인해 공사기간과 공사비가 상승할 수 있다.

2023.03.23 - [건축 시공학] - 흙파기 공법 part1 (경사 오픈 컷 공법, 자립식 흙막이 공법, 어스앵커 공법 등)

 

흙파기 공법 part1 (경사 오픈 컷 공법, 자립식 흙막이 공법, 어스앵커 공법 등)

건축물의 지하층이나 기초를 축조하기 위한 터파기 공사는 다양한 종류의 장비를 최적으로 조합하고 동선을 매끄럽게 처리하는 것이 핵심 사항이다. 경사 오픈 컷 공법 굴착면을 경사지게 하여

hy-mouse.tistory.com

2023.03.25 - [건축 시공학] - 흙파기 공법 part2 (탑 다운 공법, 업업 공법)

 

흙파기 공법 part2 (탑 다운 공법, 업업 공법)

2023.03.23 - [건축 시공학] - 흙파기 공법 part1 (경사 오픈 컷 공법, 자립식 흙막이 공법, 어스앵커 공법 등) 흙파기 공법 part1 (경사 오픈 컷 공법, 자립식 흙막이 공법, 어스앵커 공법 등) 건축물의 지

hy-m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