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무소음·무진동 공법인 압입공법, 워터젯공법, 프리보링공법, 중공굴착 공법 등이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타격공법
항타기로 말뚝을 직접 타격하여 박는 공법으로 소음 진동이 크르몰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며, 파일의 종류·지반상태·공사위치·항타기 종류 등을 고려하여 적정 해머를 선정해야 한다.
1. 디젤해머공법
공이의 낙하에 의해 말뚝머리를 타격하는 순간에 내부 연소실의 발화 폭발력으로 공이가 원래의 높이까지 위로 오르는 반작용으로 말뚝을 박는 타격공법이다.
구동방식
-단동식
-복동식
특징
- 타격 에너지가 커서 속도가 빠르지만 소음·진동이 크다.
- 운전이 간단하며 시공관리가 용이하다.
- 타격에너지가 크므로 말뚝이 파손될 우려가 있다.
- 연약지반에서는 발화되지 않으며 능률이 저하된다.
2. 유압해머 공법
유압으로 피스톤 막대를 작동시키고 공이를 자유낙하 시켜 말뚝을 타입하는 공법이다. 공이의 낙하높이는 0.1~1.2m의 범위에서 지반조건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특징
- 소음, 진동이 작다
- 해머의 작동이 유압방식이기 때문에 비산이 발생되지 않는다.
- 말뚝 두부의 파손이 적다.
3. 오거병용 타격공법
오거로 일정 심도까지 프리보링 후 말뚝을 세우고 타격하는 공법으로, 중·소구경, 경질의 중간층을 파는데 유효하고, 소음 진동이 줄어든다.
4. 항타시 유의사항
- 말뚝머리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쿠션은 두꺼운 것일수록 효과가 크지만, 해머의 능률이 저하되므로 합판이나 가마니 등을 사용한다.
- 초기 타격은 서서히 하고 말뚝의 수직 정밀도를 확인하면서 가속 타입한다.
- 말뚝 시공 중에는 해머의 낙하 방향과 캡 및 말뚝의 축이 항상 동일 직선상에 오도록 주의한다.
- 1개의 말뚝을 박기 시작하면 중지하지 말고 그 말뚝의 타입을 끝낸다.
- 항타 작업 중 쿠션이 손상된 경우에는 즉시 교환한다.
- 침하량에 도달하면 도이상 무리하게 박지 않느다.
- 기 설치된 말뚝에 근접하여 새로운 말뚝을 타입할 때는 인접 말뚝의 융기현상을 유심히 살펴보고 융기가 일어난 말뚝은 재항타하여 원 상태로 복구한다.
- 최종 관입량은 말뚝 타입 기록표 용지를 파일면에 부착하고 고정된 지지대를 이용하여 검은색 싸인펜이나 연필 등으로 측정 기록하며 10회 타격시의 평균값으로 한다.
2023.04.24 - [건축 시공학] - 기성제 말뚝 공법
2023.04.21 - [건축 시공학] -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 공법 PART 4 (CIP공법, PIP공법, MIP공법)
2023.04.22 - [건축 시공학] -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 공법 PART 5 (SIP공법, DRA공법, T-4공법)
2023.04.23 - [건축 시공학] -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 공법 PART 6 (선단 확장파일 공법)
'건축 시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뚝 설치 공법 - 프리보링 공법, 중공굴착 공법 (0) | 2023.04.27 |
---|---|
말뚝 설치 공법 - 진동 공법, 압입 공법, 워터젯 공법 (0) | 2023.04.26 |
기성제 말뚝 공법 (0) | 2023.04.24 |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 공법 PART 6 (선단 확장파일 공법) (0) | 2023.04.23 |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 공법 PART 5 (SIP공법, DRA공법, T-4공법) (0) | 2023.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