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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시공학

철근의 이음 및 정착 - 겹침이음, 기계식이음

by 꿀정보, 꿀팁 2023.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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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의 이음

철근은 콘크리트와 일체가 되어 구조체의 뼈대 역할을 하게 되므로 철근의 끊어짐이 없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가 구조안전성 측면에서 가장 좋다. 그러나 철근은 생산·운반·시공의 편의상 적정한 크기로 절단하여 운반·조립되므로 이음이 발생한다. 철근의 이음부위는 구조적으로 취약하므로 이음 위치 결정과 이음 방법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 이음의 위치는 응력이 큰 곳을 피하고 엇갈리게 잇는다.
- 동일한 곳에 철근 수의 반 이상을 이어서는 안된다.
- 주근의 이음은 인장역이 가장 작은 곳에 두어야 한다.
- 지름이 다른 주근을 잇는 경우에는 작은 주근의 지름을 기준으로 한다.

 

철근 이음의 종류

겹침이음

철근의 단부를 겹치는 방법으로 응력은 주변 콘크리트와의 마찰력에 의해서 발생하며, 바단 시는 주변의 콘크리트에서 철근이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겹침이음의 강도는 주변 콘크리트의 성질에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콘크리트의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음의 길이는 갈고리 중심간 길이이며 이음부는 18~20번 철선으로 2개소 이상 묶는다. D29이상의 철근은 겹침이음을 하지 않는다.

겹침이음

기계식 이음

-나사식 이음

이형철근의 마디가 나사 형태로 제작된 나사 마디 철근을 사용하는 방법과 이형철근에 직접 나사를 가공하여 접합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나사 마디 철근을 사용한 이음 방법에서는 그 표면이 나사 형태로 마무리되어 있으므로 이음 시 내부 면이 나사 가공된 커플러를 회전시켜 체결 접합한다. 나사 가공에 의한 이음 방법은 연결할 철근의 양쪽 단부를 나사 가공하여 수 나사부를 만들고, 암 나사 가공된 커플로를 회전시켜 체결한다.

나사식이음

- 슬리브 압착 이음

원형 슬리브 내에 이형철근을 삽임하고 이 강관을 상온에서 압착 가공함으로써 이형철근의 마디와 밀착되게 하는 방법으로 힘의 전달이 이형철근의 마디와 강관의 맞물림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슬리브 압착 이음

- 슬리브 충전 이음

이음용 슬리브와 철근 사이에 고강도 무 수축성 모르타르를 충진하여 철근을 잇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신축이 없으므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 철근의 접합에 사용된다.

슬리브 충전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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