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S공법
토압지지용 임시 스트러트 등의 가시성 없이 굴토 시 토압 지지 구조재로 지하 구조체를 활용한 후 굴토 후 영구 구조물의 일부로 사용하는 공법이다.
SRC 보의 경제성, 철골보의 시공성 및 합성보의 효율성을 고려한 SRC 복합보를 이용한다. 지상구조물 시공 시 보 춤의 감소와 횡 강성의 증대로 층고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건축물의 사용에 따른 처짐, 진동에 유리하며, 내화피복이 불필요하여 환경친화적이다. 지상층과 동시에 지하구조물 축조 시 층고 절감으로 인하여 굴토량이 감소한다.
철골의 하부 플랜지를 콘크리트에 매립하여 공장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 후 슬래브와 일체로 타설함으로써 시공 시 토압에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 콘크리트와 H형강의 하이브리드 부재로 휨 응력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또한 공장 제작으로 인하여 품질 및 안전성 확보가 가능하다.
MHS 공법에서 보-기둥 접합부는 다양한 형태로 조합이 가능한 동시에 모든 조합에서 철골 접합 방식으로 시공이 가능하다.
MHS공법의 특징
1. 경제성 측면
- 공기단축 : 골투 및 지하구조물 공사 동시진행 가능
- 공사비 절감 : 토공작업 연속성 및 굴토 효율성 확보로 인한 공사비 절감 가능
- 슬래브가 PC 상부에 위치하여 층고 절감과 굴토량 절감이 가능
2. 환경성 측면
- 철골조보다 큰 강성 확보가 가능하므로 소음 및 진동 방지에 효과적
- 내화피복 불필요하여 환경 친화적 공법
- 현장 타설의 최소화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 효과
3. 시공성 측면
- 조립식 모듈화 공법으로 공정의 단순화 다양화
4. 안정성 측면
- 공장제작에 따른 품질 및 안전성 확보
- 굴토 및 거푸집 조립 공사의 안정성 향상
- 가설재 투입 감소 및 출력 인원 감소로 인한 안전사고 저감효과
모듈화 공법 사용에 따른 효과
- 공사비 절감 효과
- 부재사이즈 감소 (한 층당 약 20cm 정도의 보 춤 감소 가능, 터파기량 감소
- 공사기간 단축 가능 (일반 RC공법에 비해 3~4일/cycle 절감
- 품질확보 가능(유지보수비 절감 효과)
- 철골에 비해 처짐 및 진동에 유리 (사용성 향상)
- 주차 모듈 4대 가능(주차환경 개선 및 주차공간 증가)
- 링크빔 사용(강성 증가에 따른 횡 변위 제어 및 벽체물량 감소
- 기존 RC 공법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 최근 국제적 축세에 적합한 친환경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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