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시공학

아스팔트 방수, 합성고분지계 시트 방수, 시멘트 액체 방수 알아보기

by 꿀정보, 꿀팁 2023. 2. 8.
반응형

아스팔트는 천연 아스팔트와 석유아스팔트가 있고, 석유 아스팔트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와 블로운 아스팔트로 다시 분류할 수 있다. 방수공사용 아스팔트는 통칭 아스팔트 컴파운드의 1~4종을 말하는 것으로 1종에서 4종으로 갈수록 감온성이 적다. 아스팔트 방수는 아스팔트 펠트, 아스팔트 루핑 등을 여러 겹 붙여서 방수층을 형성함으로써 방수성능을 얻는 방수공법이라 할 수 있다.

블로운 아스팔트는 원유에서 휘발유, 경유, 등유 등을 뺀 나머지 중질유를 가열하면서 다량의 공기를 뿜어 넣어 산화시켜 제조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내나 지하구조물 등 주로 안정된 환경에서 사용한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는 신축이 좋고 접착력도 우수하지만 연화점·내구력이 낮아 잘 쓰이지 않는다. 지하실, 아스팔트 침투용으로 사용한다. 아스팔트 프라이머는 방수층과 바탕을 견고하게 밀착시킬 목적으로 바탕 면에 최초로 도포하는 액상의 채료를 말한다. 블로운 아스팔트를 휘발성 용제에 녹인 것이다. 아스팔트 컴파운드는 블로운 아스팔트와 동·식물성 유지나 지방산을 혼합하여 만든 것으로 신축성이 크다.

아스팔트 펠트는 유·무기질 합성섬유를 펠트 상으로 만든 원지에 침투용으로 가열 용융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속을 통과시켜 먹인 것이다. 루핑 재료에 비해 물성이 취약하기 때문에 주로 바탕으로 사용한다. 아스팔트 루핑은 아스팔트 펠트의 성능을 개선한 것으로, 원지에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침투시킨 후 양면에 피복용 아스팔트를 도포하고 광물질 분말을 살포시켜 마무리한 것이다. 내균열성이 좋아 아스팔트 방수층을 형성한다. 특수 루핑은 마포·면포 등을 원지 대신으로 쓴 것으로 망형 루핑이라고도 한다. 아스팔트 유제는 프라이머보다 접착력은 적으나 수용성이고, 바탕에 대한 침투가 용이하여 간이 방수도포 또는 포장 등에 쓰인다. 아스팔트 코킹제는 구성재의 틈 사이 줄눈 등에 사춤 하여 방수 처리 하는 것이다. 아스팔트 코팅제는 방수층의 치켜올림 등에 도포하여 이용한다.

시공 바탕은 견실하고 평활하여야 하며 구석·모서리·치켜올림 부는 둥글게 3~10cm면 접어두고, 바탕 및 모르타르 바름은 완전히 건조하게 해 아스팔트의 부착이 잘되도록 한다. 방수층의 시공은 8층 방수를 기본으로 하여 필요에 따라 추가로 반복하여 시공할 수 있다. 프라이 바름은 바탕이 충분히 건조된 후 솔 또는 롤러 등으로 시공범위 전면에 균일하게 바르고 건조한다. 아스팔트 바름은 아스팔트가 바탕 층 조인트, 틈 등에 침투되지 않게 한다. 아스팔트루핑 붙이기는 사용하기 전에 루핑에 묻은 먼지, 흙 등을 청소한다. 이음새는 엇갈리게 하고 90mm 이상 겹쳐 붙인다. 모서리 치켜올림은 방수층 치켜올림의 끝부분에는 물 끊기 등을 적당히 만들고 뒷면에 우수가 침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절연용 시트는 방수층 완성 후 검사가 끝난 다음, 겹침 폭 100mm 정도로 깔고, 접착테이프 또는 기타 테이프로 고정한다. 절연용 시트는 바탕 면 거동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 바탕과 방수층 사이에 사용하는 테이프를 말한다. 방수층 외에는 폴리에틸렌 시트를 전면에 깔고 누름 층을 만든다. 수평부는 모르타르·신더 콘크리트·포도 블록·클링커타일·자갈 깔기 등으로 한다. 수직부는 벽돌 쌓기 후 방수 모르타르로 바르게 한다.

방수층 누름에서 온도에 의한 콘크리트의 신축 및 팽창에 대비하여 신축줄눈을 설치한다. 줄눈의 간격은 누름 콘크리트 두께의 30배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3~5m 정도로 한다. 줄눈의 폭은 20~25mm 정도로 하고, 깊이는 누름 콘크리트의 바닥까지 완전히 분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축 줄눈재를 모르타르로 고정하는 경우, 고정 모르타르의 높이는 누름 콘크리트 두께의 2/3 이하로 하고 형상은 삼각형보다는 원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시트방수는 합성고무계, 합성 수지계, 고무화 아스팔트의 시트 방수제를 접착제로 바탕 면에 붙여서 방수층을 형성하는 방수공법이다. 아스팔트 방수의 펠트와 구별하기 위하여 합성고분자 시트 또는 시트방수라 부른다. 지하철 및 건축물의 지하 방수공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시트 방수재는 시트 재의 성능은 주성분의 성질, 배합제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진다. 신장률, 견고성, 내열성, 열 팽창성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접착제는 시트 방수재의 접착시공에 적합하고 바탕 및 시트 방수재의 품질을 저하해서는 안 된다. 프라이머는 솔 또는 뿜칠로 도포하는 데 지장이 없고, 건조시간이 20±3에서 3시간 이내인 것을 사용한다.

합성수지나 합성수지의 용액을 여러 번 칠하여 소요 두께의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이다. 주로 간단한 방수성능이 필요한 부위에 사용된다. 이 공법은 곡면이 많은 지붕에도 시공이 용이하며 고무의 탄력성으로 균열이 생길 염려가 적고 냉간 시공이라는 이점이 있다.

시멘트 액체 방수는 방수제를 혼합하여 시공하는 방법으로 시멘트 액체 방수와 시멘트 모르타르 방수가 있고, 시멘트 액체 방수는 콘크리트 면에 도포하여 방수층을 형성하는 방법이다. 방수층 자체의 수축성으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외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옥상 방수 등에는 적당하지 않고, 지하실 방수는 소규모 차양 등에 사용된다. 결함 발생 시 보수가 용이한 것이 장점이다. 방수제는 액상, 분발 상, 반죽상이 있고, 성분상으로는 무기질 계, 유기질 계, 폴리머계로 구분될 수 있다. 바탕 콘크리트는 가능한 한 수밀성이 높은 것을 사용하고 품질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


loading